MY MENU
제목

[대동문화연구원] 기우자 이행선생 학술발표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작성자
역사학회
작성일
2019.10.17
첨부파일1
조회수
688
내용

 



높은 가을 하늘 아래 바람이 서늘하게 부는 좋은 철입니다.

두루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에서는 고려의 유신(遺臣)’ 기우자(騎牛子) 이행(李行) 선생이 남긴 발자취와 절의(節義)를 재조명하는 학술발표회를 개최합니다. 문절공기우자선생숭모사업회의 노력으로 경상북도 울진군 월송정에 기우자의 길이 상정되고 기우설비가 세워진 일을 기념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이 뜻깊은 행사 뒤에 전문가의 학술 논의가 활발하게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대동문화연구원은 19581월 개원한 이래 한국의 고전 문헌을 수집하고 정리하여 영인함으로써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일에 힘을 쏟았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그 성과를 국내외 연구자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40여년 전에 고려명현집을 간행했을 때 그중 제4책에 이행 선생의 기우집을 포함하여 학계에 일찍부터 소개한 일이 있습니다. 현대 학계에 이행 선생의 저술을 본격적으로 소개한 첫 시도였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후 2002년에는 근기실학연원제현집(近畿實學淵源諸賢集)’ 6책을 간행하여 조선 중기 이래 실학의 큰 맥을 자료로 정리하였는데 모든 자료가 여주이씨 실학자의 저술이었습니다. 이렇게 여주이씨의 먼 선조인 이행 선생과 여주이씨 제현의 저술은 우리 연구원과 깊은 인연이 닿아 있고, 그 점에서 이번 행사와 학술발표회가 뜻깊다고 하겠습니다.

 

이번 기념행사를 계기로 대동문화연구원과 문절공기우자선생숭모사업회가 함께 기우자 이행 선생을 주제로 학술발표회를 기획하여 그간 크게 주목받지 못한 선생의 학문과 행적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논의하고자 합니다. 이 발표회에는 여말선초 역사와 문화를 연구해온 여러 분야의 저명한 전문 학자를 초빙하였습니다. 이행 선생의 사업과 행적, 정치적 입장과 절의 의식, 문학적 교유 관계를 차례로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할 것입니다. 아울러 월송정을 포함하여 동부 해안에 남아 있는 문화유산의 가치를 상기하는 시간도 마련하였습니다. 학술발표회를 통해 여말선초의 격동기를 의연하게 헤쳐나간 큰 인물을 깊이 이해하는 자리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0월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 원장 안 대 회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