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해외한국학자료센터 홈페이지 개통 안내

작성자
역사학회
작성일
2013.04.26
내용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해외한국학자료센터 홈페이지 개통 안내 말씀

해외한국학자료센터는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기획사업단 주관으로 시작한 <한국학자료센터구축사업> 가운데 해외권역 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해외의 대학과 연구소 가운데 자료적 가치가 높은 한국고전적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기관을 선정하고, 각 기관 소장 자료의 규모를 파악하여 목록 작업·해제 작업·디지털이미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한국학자료센터는 지난 2008년 11월부터 2011년 6월까지 미국 버클리대학교에 소장되어 있는 한국고전적자료를 대상으로 연구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2011년 7월부터는 일본 東洋文庫에 소장되어 있는 한국고전적자료를 대상으로 동일한 내용의 연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이번 2013년 4월에 서지목록·해제·디지털 이미지 등을 구축한 해외한국학자료센터 자체 홈페이지를 개통하였습니다. (http://kostma.korea.ac.kr/riks/)

현재 해외한국학자료센터의 홈페이지에서는 버클리대 소장 한국 고전적 자료 총 2,197종의 기본 서지 정보와 그 가운데 400여 종의 자료에 대한 해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실물을 찾기 어렵거나 이본(異本)으로서의 가치가 높은 1,000여 종의 주요 자료에 대해서는 디지털 원문이미지로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원문이미지 구축 업체인 Internet Archive와 버클리대 동아시아 도서관과의 자체 협약에 따라서 추후 전체 자료의 원문이미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동양문고 소장 한국 고전적 자료에 대해서는 아직 사업이 진행 중인 관계로 인해, 2013년 4월 현재 500여 종에 해당하는 동양문고 소장 한국 고전적 자료의 기본 서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50여 종의 해제와 70여 종의 원문이미지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차후 동양문고 소장 한국 고전적 자료에 대한 서지 목록을 전수 조사하여 2,000종 안팎으로 예상되는 전체 목록과 기본 서지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중요 자료에 대해서는 단계별로 디지털 원문이미지로 구축하고, 상세 해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해외한국학자료센터의 연구 사업과 홈페이지가 여러 선생님들의 연구 활동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 많은 관심과 질정을 부탁드립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